메뉴 건너뛰기

회장 인사말

 Korean Political Science Society 

   존경하는 대한정치학회 회원님들께

 

2022년부터 2023년까지 대한정치학회 회장으로 선출된 대구가톨릭대학교 김용찬입니다. 직접 찾아뵙는 마음으로 지면을 통해 인사말씀을 대신 올립니다. 

우리 대한정치학회는 전임 회장님들과 임원진, 회원 선생님들의 노고에 힘입어 학술교류의 장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해왔으며, 전국규모의 학회로 발돋움해왔습니다. 학회에서는 등재학술지인 『대한정치학회보』의 발행을 통해 정치학의 학문적 발전과 한국사회를 위한 정책제언을 지속해왔습니다. 이 모든 과정에 함께 해주신 회원 여러분께 진심어린 감사의 말씀드립니다. 

저와 임원진은 그 동안의 성과를 토대로 대한정치학회가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저의 재임기간 학회의 방향과 계획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영남지역을 대표하는 학회로서 지역 내 회원 선생님들의 학술교류가 활성화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토대로 다른 지역 학자들과의 학문적 토론이 증진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학회와 다른 기관 및 학회와의 협력도 추진하겠습니다. 

둘째, 정치학의 주요 주제와 함께 정책적 제언을 제시할 수 있는 학문적, 정책적 토론이 진행되도록 하겠습니다. 정치학의 주요 영역과 지역의 이슈들이 학술대회를 통해 다루어질 예정입니다. 또한 학문적 토론이 정책형성을 위한 제언이 될 수 있도록 지방정부와의 교류를 확대하겠습니다. 학술회의와 함께 세미나 등을 통해 학문적, 정책적 함의를 제언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셋째, 학문공동체인 학회의 근간은 학술지입니다. 전임 임원진의 노력으로 『대한정치학회보』는 학술적 성과가 우수한 등재학술지로 성장해왔습니다. 향후 『대한정치학회보』 가 지역과 학문적 경계를 넘어 학술적 명성을 가진 학술지로 한 단계 더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하도록 하겠습니다.  

넷째, 신진학자와 대학원생의 학술교류의 장을 마련하겠습니다. 향후 학회의 근간이 될 학문후속세대의 학문적 성장과 교류를 위한 기회를 준비하겠습니다.   

다섯째, 학회 홈페이지와 메일로 학회의 계획된 일정이나 진행된 사업 등에 관한 소식, 회원 선생님들의 동정 등을 지속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말씀드린 방향과 계획들이 실행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회원 선생님들의 많은 성원과 지지를 부탁드리겠습니다.  
회원 선생님들의 평안과 건승, 학문 정진의 기쁨이 함께 하시길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월 1일
대한정치학회 회장 김용찬 올림


 

대구시 북구 대학로 80 사회과학대학 305-2호 | (TEL) 053-950-5212 (FAX) 053-950-6206 (Mail) koreapss1@naver.com

© k2s0o1d4e0s2i1g5n. All Rights Reserved